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웹툰 그리기 : 강원컨텐츠코리아랩 G-star스쿨 기초교육

안녕하세요~ 강콘PD 1기 신나입니다.

강원콘텐츠코리아랩 3층에는 웹툰공방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강원콘텐츠코리아랩의 기본 베이스가 상상을 현실로! 창작자들의열린놀이터!누구나자유롭게창작활동을할수있는공간!이라는겁니다.

강원콘텐츠코리아랩은 스마트토이, 관광, 애니메이션, 웹툰, 로봇 등 다양한 문화콘텐츠 분야를 기반으로 상상력이 창작으로 창작이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공간, 프로그램, 인적교류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강원콘텐츠코리아랩 홈페이지 참조)

 

그래서 이렇게 공방이 있는 거예요.오늘 기초 교육으로 진행되는 G-star스쿨 외에도 지속적인 웹툰 교육이 있으니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웹툰을제작한교육내용은크게4단계로나누어져있습니다.

 

누구나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웹툰을 만들기 위해 어떤 과정을 거칠지, 이야기의 기초가 되는 이야기 구성에 대해 생각해보는 웹툰이 무엇인지를 시작으로 교육이 시작됩니다.

꼭 교육받는 아이들이 초등학생이니 학교나 학원, 또는 집에서 겪은 일들을 웹툰의 소재로 사용하라고 하셨죠.
두 번째 단계는 웹툰 제작 앱의 기본 동작 교육을 받고 기본적인 사용 방법을 숙지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아이들은 이 교육에 입회할 때까지 어떻게 웹툰을 제작할까? 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웹툰을 쉽게 제작할 수 있도록 만든 앱이 있었습니다.

 

캐릭터나 얼굴 표정, 말풍선 등 기본적인 것들이 세팅되어 있어서 기본적으로 휴대폰을 사용할 수 있는 나이라면, 그리고 한글을 사용할 수 있는 아이라면 누구나 쉽게 들을 수 있는 웹툰 그리기였습니다.

저희가 자주 보는 웹툰을 그리시는 분들이 쓰는 그 누워있는 컴퓨터가 아니라
이렇게 손으로 쉽게 터치할 수 있는 패드로 아이들이 웹툰을 제작하니 더 쉬워 보이더군요.

 

물론 나만의 예쁜 그림 그리는 실력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스토리 구성도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웹툰 제작의 3단계 층은 웹툰 제작의 실전이었습니다.

 

웹툰그리기앱을통해다양한효과를이용한나만의작품을완성시키는거죠.

최종 단계로 다 같이 발표 토론 시간이 계획되어 있었지만, 발표보다는 개인 소장을 원하는 분위기라 각자 메일로 제작한 웹툰을 전송하는 것으로 G-star 스쿨의 기초 교육을 마쳤습니다.
이 어플이 웹툰 제작하는 걸 도와주더라고요.일정 기간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기 때문에 관심있는 분들은 한 번 다운로드해서 자신만의 웹툰을 제작해 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웹툰은 우리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쉬운 콘텐츠였다는 것을 새삼 깨닫게 됩니다.

 

[해당 콘텐츠는 강원콘텐츠코리아랩 홍보기자단 강콘PD 활동의 일환이며 강원콘텐츠코리아랩의 지원을 받아 제작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