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한 달 뒤 국제대학원 입학

안녕하세요 선영입니다입학전엔 국제대학원 콘텐츠로 매주 쓰면서 수업도 복습했었는데..(이하 생략) 벌써 개강한지 한달이나 지났네요..제가 지금까지 느끼는 국제대학원의 삶..개강 1주차부터 현시점까지 느낀 점을 줄줄 남겨 보려고 합니다.지극히 주관적인 일기장이기 때문에 국제대학원에 입학하는 분들에게 영향이 가지 않으면 좋겠습니다.

개강한지 일주일도 안됐는데...나 누군지 모르겠어... 왜 그렇게 공을 들여서 개발학을 더 공부하겠다고...m.blog.naver.com

개강 첫 주에 내가 느낀 감정... 자살+자퇴+나는 누구인가?사실 이 감정을 현재까지 느끼고 있어요ㅎㅎ 첫주에는 정말...교수님이 뭐라고 하시는지 하나도 들리지 않았습니다..(덧붙여서 저는 영어를 잘 못합니다.내 영어 실력이 내가 느끼기에는 간신히 입학할 수 있는 정도 아닐까?완벽한 영어를 구사하는 게 아니라서 첫 주부터 그냥 멘붕...

전 저희 학교에 싫은게 공통필수고 4과목중 3과목을 들어야 졸업을 하거든요...그게 정치,경제,개발학입문,경영인데 개발학입문을 열어주는데 필수라니...휴우...더구나 2학기까지 들어야해?정말 커리큘럼을 만든사람이 누구냐?따라와!공통필수과목부터제가글을써볼게요.
특히저를멘붕에빠지게한월드Politics(국제정치)수업.저도정치학을전공한사람인데.OT 첫 수업을 받았는데 제가 누군지 모르겠는 거예요아무것도 모르지만 매주 weekly test에 group discussion을 하기 위해 소그룹에서 우리를 던지고 있는데... 그때부터가 딱 자살을 느꼈던 정확한 순간이었습니다.교수님이 하신 말씀도 이해못했는데 토론이란.. 그냥 닥치고.. 그래서 저는 이 수업을 DROP!!!!!! (주변 친구들은 정치가 힘들지만 배우는게 많은것 같아서 다른과목보다는 괜찮다고 했습니다)
두번째 공통필수과목 International Bisniess 최초로 IB수업이 매주 약 100장정도의 article을 읽고 1장의 summary를 해야하기 때문에 많이 힘들었을 텐데 오히려... IB수업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IB수업의 aritcle이 전체적으로 최신이어서 굉장히 어려운 단어보다는 예시 위주로 되어있어 리딩을 할때 다른 과목에 비해 쉽게? 읽히는 편인것 같습니다!이 족보는 아마 group presentation이 복병이 될 것 같은 느낌이에요...?
세 번째 공통 필수인 International Economics 국제 정치 수업입니다!(FUCK) 저는 숫자가 너무 싫어서 문과에 가서 경제가 너무 싫어서 정치 경제 수업은 피해 들었지만 최악이라고 생각했던 정치를 피하려고 경제 수업을 받았지만 이것이 최악이라는 걸 아무도 몰랐을 겁니다.일단 경제학적 용어...? 무슨 뜻인지 모르겠어요교수님이 교과서 1장 수업 때 세계화 어쩌고 저쩌고 할 때 이 수업은 그렇게 힘들어 했는데 숫자가 나오고 그래프가 나오자마자 울어버렸고.결국 한국어 책을 구했는데 이해가 안되면 선생님의 잘못이라고 말해주세요.저 요즘 이 수업 때문에 맨날 울고 싶고... 자퇴하고 싶어요.
이번 학기에 들을 수업 중 가장 기대했던 "국제개발협력사업" 수업입니다! But...사실 이 수업에서 제가 기대했던 것은 실제 개발협력사업으로 이루어질 예시 혹은 모니터링과 평가를 하기 위한 방법을 배우기를 기대했는데..아니 코이카 교육원이 제공하는 수업 등 기초적인 것을 가르쳐서 사실 조금 실망스럽습니다.제가 바라던 것과는 부합되지 않는...?라고 생각하던 차에 갑자기 PDM 작성에 대해 수업시간에 다루었고..정신없이 수업을 듣고 다시 소그룹으로 소환되어.."이렇게 제대로 된 지식도 없는 PDM을 작성해봤지만 이해관계자에 의한 결과를 예측하고 출하하는 것은 정말 쉽지 않았습니다.알면 알수록 어려운 개발협력
마지막으로국제인권수업이에요!사실제가듣고싶었던과목이있었는데,너무어려워서이번학기에는드롭시켜서그래도들을만한인권수업을선택했는데,선생님이잘설명해주셔서수업은듣기좋아요.단, 입력하고 대답하는 수업이라 수업시간 내내 바쁩니다.ㅠㅠ인권수업이 저에게는 조금 어려운 것이 인권이 법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용어 자체가 너무 어렵습니다.리딩할 때마다 이 무시무시한 말이야.이렇게 보면.. 통치권독재정부.. 어쩌나.. 인권은 제 완전한 관심사도 아니고 처음 접하는 용어적으로 어려워서 좀 힘든 과목인 것 같습니다.ㅜㅜ
아무리 급하면 버스를 타고 가면서도 수업을 받는다...
아직 논문을 작성하려면 먼 이야기지만 학교의 교수님이 제공하는 특강까지! 특강 같은 것이 의외로 많이 제공되고 있는 것 같아 좋은 것 같습니다:)
도비가 자유로워지기 위해서 해야할일... 공부는 하지않는데 해야할일을 정리하는것이 가장 능숙하다.이번 학기는 언제 끝나요?사실 10월부터가 한 학기라고 할 수 있어요.
힘들지만 학교가 깨끗해서 참을게.오늘도 중앙 광장을 바라보며 자퇴서를 내겠습니다.

다음 번에는 국제대학원에 살아남기 위한 노력 -

이 포스팅을 보시면, 아래 링크에서 쿠팡으로 필요한 물건을 구입하시면 가난한 대학원생에게 큰 힘과 응원이 됩니다.COUPAN Gcoupang 파트너즈 활동을 통해 일정 금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