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디자인 전략 (ft. 최민수) 바이크 이명가 할리데이비슨 호불호

특유의 거친 엔진음, 높은 핸들과 긴 앞바퀴로 둔한 외관.남자 터프가이, 최민수가 즐기는 오토바이로 알려진 할리데이비슨바이크 HARLEY-DAVIDSON

2020년형 할리데이비슨 공식홈

 

국내 아버지들의 오토바이 폭주족 본능을 불러일으킨 이 브랜드에도 기업 위기는 있었다.

 

 

 

세계적인 오토바이 브랜드의 기업 침체 극복 방법은?

EBS ebr 비즈니스 리뷰

 

황성걸 홍익대 산업디자인과 교수가 말하는 대중적 공감 디자인으로 응답한 디자이너의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실패에서 재성공한 기업들의 위기극복 노하우를 포스팅한다.

 

 

 

디자인 싱킹

EBS ebr 비즈니스 리뷰

 

 

제1차 세계대전 이후 군용 오토바이를 판매하면서 품질을 인정받아 알려지기 시작한 할리데이비슨의 독특한 디자인은 전역 군인들이 앞바퀴를 길게 하고 핸들을 높임으로써 1900년대 이후 할리데이비슨의 시그니처 디자인과 특유의 엔진음으로 자리잡았다.

COUPANGcoupa.ng

특히 국내 오토바이 시장에서 할리데이비슨의 위상은 다른 수입 브랜드에 비해 독보적이다. 전통적인 프레임에 V형 엔진(일명 브이 트윈 엔진)에서 나오는 말발굽 같은 진동감, 웅장한 배기음은 할리데이비슨의 전매특허로 오토바이 문외한들에게도 친숙하다.

 

이런 진동과 엔진은 할리데이비슨만의 포테이토 사운드(potatosound), 디자인 랭귀지다.

 

 

 

디자인 랭귀지

디자인랭귀지는 기업의 시각적 정체성을 담은 디자인으로 브랜드 철학과 이념을 상징한다. 로고를 가려도 어떤 브랜드의 제품인지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것으로 벤츠 BMW BMW 등 브랜드 고유의 디자인을 말한다.

 

디자인랭귀지는 굳이 말하지 않아도 소리, 냄새,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이미지다. 할리데이비슨은 이처럼 미국 문화와 뚜렷한 역사를 가진 브랜드였다.

하지만 승승장구하던 할리에도 위기는 찾아왔다. 1950년대 모터사이클 제조사들이 값싸고 우수한 성능의 오토바이를 선보이자 할리데이비슨은 첫 위기를 맞은 것이다.
바이크 시장은 착한 바이크, 가족을 위한 바이크라는 콘셉트의 일본 바이크로 넘어간 것이다.
싸고, 가볍고, 조용하고, 효율이 높은 혼다, 야마하의 오토바이는 할리데이비슨의 것과 정반대의 것이다.위기를 타계하려고 할리데이비슨이 내놓은 최초의 전략은 인수합병. 미국 레저용품업체 AMF와 합병해 소형 모터사이클 개발에 나섰지만 소비자들은 외면했다. 그렇게 1975년 70%에 이르던 미국 내 시장점유율은 10%로 떨어졌다.
그렇게 해 할리데이비슨의 초심은 흔들려, 일본 브랜드에 동화해 가볍고, 저렴하게 시장에 나오기 시작한다. 무난하게 잘 팔리기 위해 바꾼 디자인에서 고유의 디자인 랭귀지를 잃으면서 제품의 차별성이 희미해지기 시작한 것이다.
장점을 극대화하기보다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노력으로 호불호를 상실했다. 게다가 혼다는 본래 엔진의 내구성, 정교함, 높은 효율이 강점이었기 때문에 휘발유가 새던 홀리데이비손으로서는 디자인 랭귀지의 주도권까지 일본 오토바이와 당장의 경쟁에서 잃었다.

 

단점을 보완하려 애썼지만 그렇게 불리해진 처지는 1970년대 부도와 파산 위기까지 발생했다.

불호를 때려 범마저 잃은 셈이다. 원래 할리데이비슨 고객이 기대했던 이미지 대신 착한 이미지만 가지려던 회사의 실패였다.

 

 

 

●재도약, 프리미엄 전략

이후 HOG 할리데이비드슨 동호회 고객 커뮤니티가 나서 브랜드 정체성을 찾으려고 노력했고 원래 디자인을 찾자고 의기투합한 가운데 다시 제품 호불호를 되살렸다.
COUPANGcoupa.ng

1990년대 특유의 디자인을 강조한 제품으로 2000년대 다시 세계 1위 오토바이로 복귀하게 됐다. 3000명이던 카페 회원 수도 6만3000명으로 증가했다.

위기를 타계한 창업가는 「모든 라이더가 같은 이유로 오토바이를 선택하는 것은 아니다. 할리에는 혼다에 없는 특별한 무언가가 있다, 라이프스타일, 공동체, 경험이 할리 정신이라고 브랜드 철학을 굳혔다.

 

 

 

패밀리 룩

패밀리룩이라는 디자인 요소를 분명히 한 것이다. 고객을 생각하는 이벤트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고객의 충성심에 부합하며 변함없는 디자인 랭귀지로 고객의 신뢰를 유지한 것이다. 그리고 광고 없이도 알 수 있는 고유 디자인을 유지해 작고 가벼운 건 할리데이비슨이 아니란 정체성을 고수할 수 있게 됐다.

 

COUPANGcoupa.ng

 

 

남다른 것은 아니다

EBS ebr 비즈니스 리뷰

 

튀지 않으면 성공하기 어려운 시대 이상 디자인은 무난하기보다는 각별해야 한다는 의견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