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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앙케이트 룸 이스케이프 게임을 이용한 온라인 포메이션 평가 툴(김정식, 2020)

안녕하세요, 쑥입니다.내 목표는 이메일을 2개 정도 읽는 건데 쉽지 않아.오늘 디지털 평가와 관련된 논문을 소개하겠습니다.

김정식(2020). Google 설문지 룸 이스케이프 게임을 사용하는 온라인 양식 평가 도구입니다. 현장 훈련, 14(2), 268-276

본 논문의 초점은 온라인 평가의 실제 운영 사례로서 사례를 소개하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내 기사를 읽고 싶다면, 그것을 찾아서 읽어주세요.무엇보다 개발 동기 부여에 관심이 많았다.
"온라인 수업에서 형식적인 평가의 목적은 수업이 끝날 때 무엇을 얻는지 보기 위해 질문을 하기보다는 잘못된 질문을 다시 학습하고 학습 내용을 이해시키는 것입니다." ……. 질문을 반복하면서 학습 내용을 이해하고 성취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수업에서 몇 가지 평가를 받았는데 수업에서 틀렸고, 그게 집중이 돼서 다시 한 번 반성하게 된 것 같아요. 단순한 평가의 결과보다는 내 수업이 어디에 집중돼야 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평가여야만 조형적 평가를 통해 후속 학습이 이뤄질 수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 신문은 구글 설문지를 이용한 탈출방 게임 제작 방법을 상세히 다루고 있다.

문제는 차근차근 풀어나가되 틀리면 다시 처음부터 풀어나가는 게 포인트다. 또한, 최종 퀘스트는 자신의 해결책의 결과를 통과시켜야 한다.

이 때 가능한 문제 1. 초심으로 돌아가 학생들의 사기가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일정량을 넘으면 중간으로 돌아가도록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생할 수 있는 문제 2. 반복해서 배우기 때문에 돌아갈 때 떨어진 질문에 대한 답을 외우면 학습 효과가 줄어든다. 나는 이해하지 못했지만, 그것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두 가지 루트를 만들어 옆 사람과 다른 루트로 이동한 뒤 각각 힌트를 얻어 최종 관문을 통과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면 다양한 형태의 수업을 들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적용과 효과입니다.

방탈출 게임을 통한 문제해결, 실생활 수업 연계, 학생들의 성취감과 몰입감 체험 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오늘의 문구: 온라인 수업의 형태별 평가는 학생들이 몇 점을 받았는지, 몇 퍼센트를 달성했는지 판단하는 것보다 학생들이 자신이 어디에 있는지 파악하고 학습 과정에서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더 중요하다(김정식, 2020).

오늘의 아이디어: 형태별 평가는 구글 설문지를 통해서도 가능하다.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자주 방문해주시고, 댓글, 동조, 이웃 신청 모두 환영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