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이 항과 관련된 자료를 찾다가 재미있는 유튜브를 보게 됐다.
김한영의 모카라는 채널인데 아마 차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아는 유튜브 채널일 거야
한 달 전쯤 한국에서 이한의 UAM 실증테스트에 대해 흥미를 느꼈다.
유튜브를 보시면 한국 드론 기업 헥사팩토리의 김성민 대표가 나와서 전화 인터뷰를 하는 장면이 있는데요.
특히 인상 깊은 말이 있었다.
김한영 기자 3억(2항 216기체)이면 유인 드론을 만들 수 없습니까? 김성민 대표 금형에만 3억원 들 것 같은데.
이말을듣고역시드론의경우아직도중국과압도적인차이가있다고느낀다라는한국내드론전문가는금형만3억이라고하는데중국이항에서는그가격에사람을태우는2인용드론을만들어판다.그 뿐만이 아니라, 지금 현재도 이 항은 마진도 50%이상 남기고 있다.
이런 가격차이 때문에 드론에서는 중국이 압도적일 수밖에 없다. 이미 세계적인 드론 회사를 가진 중국은 많은 부품회사가 있고, 그런 회사로부터 품질 좋은 부품은 싸게 공급할 수 있는 드론 생태계가 이미 갖춰져 있다. 이런 가격경쟁력은 결국 해외시장에서도 강력한 무기가 될 수밖에 없다.
테슬라의 본격적인 성장도 결국 상대적으로 가격이 싼 모델3를 생산하면서 시작됐다.다른 나라들도 UAM 개발에 열심이지만 과연 중국만큼 저가에 판매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2항 주가는 최근 급등했다. 너무 빨리 올라서 아쉬운 면도 없지 않지만.. 앞으로 10년 어쩌면 시가총액 100조원을 달성할 지도 모를 기업이라 생각하기에 기회가 된다면 추가매수 할 예정이다.
여담이지만...요즘 진짜 중국이 무서운 것 같아중국 스타트업을 보면 높은 기술력을 가진 기업이 상당히 많다.
알리바바, 텐센트 같은 1등 IT기업들이 앞서고 그 밑에 중국의 많은 스타트업들이 따라가는 모습…
다들 중국이라고 무시하지만... 옛날 그 중국이 아니야.이제는 기술력과 자본, 생산력까지 갖춘 완전체가 돼가는 느낌이다.
한국에도 삼성 말고도 세계적인 기업이 나왔으면 좋겠는데..
#이항 #이항주식 #UAM #EHang #중국드론 #드론
https://youtu.be/wBMmdLmBMh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