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발을 들여놓는 이유! 버버리 중고시장에

163년 전통의 명품 브랜드 Burberry가 중고 패션시장에 뛰어들기로 했다고 한다.버버리 중고제품을 미국 중고 패션제품 판매업체에 위탁 판매할 예정.

오늘은 버버리와 함께 할 중고 패션 브랜드는 어디일까?명품 버버리가 중고시장에 발을 내딛게 된 이유는 뭘까.

# The Real Real

일단 버버리의 중고 패션 브랜드 이름은 더 리얼이라는 곳으로 언뜻 중고 패션시장, 패션숍이라고 하면 매우 올드하고 지저분한 느낌이 들지만 매장 사진을 보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보듯 단순한 패션 브랜드숍이라지만 신뢰할 수 있을 만큼 세련된 인테리어와 감각적인 제품 배치는 다이어얼의 카테고리가 중고 패션매장이자 중고 패션 편집숍임을 일깨워준다.('더 리얼'의 디자인 요소가 버버리로 선정된 이유 중 하나가 아닐까?)

'The Real Real'은 2011년 온라인 거래 플랫폼으로 출범하여 꾸준한 성장을 거듭하며 세계 최대의 중고 명품 거래 온라인 플랫폼이 되었으며, 현재는 오프라인으로 사업을 확장하여 2019년 6월 IPO(주식상장)까지 성장하였다.

자리아리얼의 특징은 중고 명품을 가진 사람들이 그냥 팔고 싶다고 사이트에 올리는 것이 아니라 판매되는 모든 제품에 대해 감정사가 일일이 판단을 한 후 판매 여부가 결정되는 것입니다.

판매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판매자가 제품을 더 리얼하게 택배로 보낸다. (정말 비쌀 경우 직접 찾아간다) 2. 더 리얼 감정사가 제품을 검증한다.3. 제품사진을 찍어서 therealreal.com에 업로드한다.4. 제품이 판매되면 수수료를 제외한 금액을 판매자에게 지급한다.수수료는 최소 15%에서 최대 70%로 천차만별이다. 높은 편

현재 The Real Real은 미국 밀레니얼 세대에게 폭발적인 지지를 받으며 미국 중고 브랜드 시장에서 1위를 달리고 있으며 Poshmark, eBay와 경쟁하고 있다.그리고 기업가치는 2019.06.28 기준으로 2조6,474억원으로 측정된다.(참고로 버버리 기업 가치가 4조8,154억원)
그렇다. 요즘 패션 중고시장은 옛날 뒷골목에서 횡설수설했던 것은 아닌 것이다.

 

# Why does Burberry go into the used market ?

다음으로 버버리가 중고시장에 진출하는 이유를 살펴보면 이런 대기업이 기존 테두리 밖에서 움직이는 이유는 거시적 관점에서 보면 알 수 있지만 이번 버버리의 혁신은 세계적인 환경적 경제적 변화를 이유로 꼽힌다.

#1. 환경적인 문제.

환경문제가심각화되면뉴스를통해서도알수있지만우리는시장에나오는제품에서도 알 수 있다.

여러분 알다시피 몇 년 전부터 기존 제품을 가지고 분해하고 조립하는 형식의 업사이클링과 친환경 소재만으로 제품을 만드는 브랜드들이 밀레니얼 세대에 주목받으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예를 들어 프라이택, 파타고니아)

그리고 한국의 오프라인 패션 시장 상권에 필수적인 '홍대'의 변화만 봐도 그 흐름을 알 수 있는데, 최근 홍대에는 기존의 편집숍들이 외부로 이동하거나 사라지고 있고, 저가 보세복만을 대형으로 판매하는 상점들이 속속 들어서면서 빈티지숍은 3년 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상품들이 등장했다.

또한 세계의 패션 소비 형태를 조사한 데이터에서도 위와 같은 상황을 이해할 수 있는데, 이 조사에서는 중고 패션 시장이 2028년까지 3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며, 중고시장(Secondhand)과 맥을 같이 하는 Rental, subscription 시장도 성장함을 알 수 있다.반면 기존 레거시 산업인 백화점, 이도 저도 아닌 가격대의 브랜드, 리테일숍은 갈수록 줄어들 것이라고 예측했다.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 https://www.thredup.com/resaleThe world ' s largest online thrift store has published their sixth Annual Fashion Resale Market and Trend Report . Surprising stats that prove the closet of the future is used.www.thredup.com

 

#2 경제적 문제

그렇다면 경제적 요인은 무엇일까. 이건 너무 쉬운데?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저성장, 저고용, 저임금, 저금리 저저의 경제상황에 직면하게 되었는데(이렇게 된 이유를 알고 싶다면 경제기사를 읽어보도록 하자.)

'누가 비싼 돈 주고 옷을 사느냐'를 생각해 보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사실 이렇게 쉽게 말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거든.

어쨌든 중요한 것은 세계 경제가 회복되려면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이고 환경은 파괴되어 갔으며, 그래도 자신이 원하는 것은 가져야 한다는 인간의 욕심이 생겨 중고시장 및 임대서비스가 활성화되었고, 이를 읽은 '버버리'가 중고 패션 시장에 뛰어들었다는 것이다.

다리얼은 우리에게 중고 패션 시장도 럭셔리가 될 수 있음을 보여줬다.그리고 명품 브랜드 못지않은 성장을 한다는 것도 보여줬다.패션시장이 변하고 있는 지금,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끝! (이거..) 끝이 너무 큰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