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효능가격을 비교하면? 분당공진단, 목향공진단

●분당의 공진단, 목향공진단, 효능 가격을 비교하면?궁금증 해결하겠습니다!

요즘 날씨가 추워서 그런지 면역력이 떨어져서 감기에 잘 걸리시거나, 기력이 부족해서 하루 종일 피곤하신 분들이 많은데

그래서 그런지 보약에 대한 문의도 계속 이어지고 있는 것 같아요

이렇게 보약에 대해서 문의를 드리면, 물론 녹용보약부터 공진단경옥고까지 다양한 보약이 있습니다만,

그 중에서도 가장 유명하고 방송에서도 잘 알려진 보약으로 한방 최고, 그리고 최고가인 분당공진단에 대해 문의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사실 공진단에 대해서는 예전에 올렸던 포스팅을 위해서인지

공진단을 선물 받았는데(또는 다른 곳에서 공진단을 처방 받았는데) 본인이 복용해도 괜찮은지, 효과가 있는지 그리고 부작용은 없는지 물어보시는 분들도 많고

보관 방법이나 복용 방법에 대해서도 전화 네이버 톡 카카오톡 등으로 문의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사실 이런 질문은 대답할 수 없는 점이 많지만...

왜냐하면 환자의 상태를 직접 보지 않고 진찰하지 않는 상태이고, 그리고 약제나 조제 방식 등에 따라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제가 직접 조제하거나 처방하거나 하지 않은 경우에 대해 마음대로 이야기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많이 문의하시는 내용은 다름 아닌 공진단과 목향공진단의 가격이나 효능면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공진단이라는 이름 자체는 아주 잘 알려져 있지만 워낙 사향이라는 약제가 비싸서 복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목향공 진단과 침향공 진단 등 다른 대체재를 찾으려고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침향공진단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으나, 본원에서는 침향의 일정한 품질 면에서 논란의 여지가 있어 사용하지 않고 있으며,

처음부터 사향을 사용한 오리지널 원전방공진단을 처방하든지 아니면 사향 대신에 가품 위험이 없는 안전한 목향들을 사용한 목향공진단을 처방하고 있는데요.

따라서 공진단을 구성하는 기본 약물인 녹용당귀 산수유라는 3종류의 약제에 대해서는 공진단이나 목향공진단에 대해서는 모두 동일하게 포함되어 있으며,

목향공진단이라고 해서 녹용이나 당귀산수유 같은 기본적인 약재가 차별이 되거나 신경 쓰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녹용, 당귀, 산수유 등의 약재가 가지는 기본 효능은 간과 신장을 보충해 주고 인체의 정기를 높여 준다는 뜻입니다.

이러한 효능이 사향의 방향을 통해 경락과 오장육부가 막힌 곳을 통해 퍼지기 때문에 공진단의 효능이 처음 완성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 이보다는 약하지만 목향의 기본 효능 자체도 막힌 것을 뚫어주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가격면에서 당연히 목향과 사향의 가격차이가 하늘과 땅 차이이기 때문에 사향공진단이 더 비싸다고 볼 수가 있는데요,

비용적으로는 3배 이상의 차이가 있지만, 실제로 효능이 3배 이상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무리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예전에 오리지널 공진단을 복용해서 효과를 보신 분들은 아마 목향공진단을 복용하시면 조금 실망하실 수도 있지만,

왜냐하면분당공진단의효능이사향의품질에따라서크게좌우되는만큼사향을안넣고나무향을사용하면당연히풀리는작용이적거든요.

하지만 목향공진단도 러시아산 최상급원용 분골 녹용을 비롯해서 사향을 제외한 나머지 약재는 같기 때문에 공진단의 기본 보약으로서의 효능을 알 수가 있죠.

그래서 한방병원에 오셔서 공진단 문의하시는 환자분들에게는 일단 예전에 공진단을 복용했던 적이 있는지, 그 공진단이 사향공진단이었는지 아니면 목향공진단이였는지 여쭤보는 게 좋아요.

왜냐하면 예전에 공진단을 복용해서 효과를 보았던 환자분들은 가격이 비싸도 원방공진단을 처방받아서 사향의 효능을 얻으려고 하기 때문에 가격에 상관없이 원방공진단을 처방하는 편이에요.

만약 공진단에 대해 이전에 복용한 적이 없으면서 비용적 부담으로 고민된다면, 목향공진단을 통해서도 공진단의 기본적인 효능이 있기 때문에 부담없이 드셔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리하면, 공진단과 목향공진단은 기본적으로 녹용을 중심으로 한 보약으로서의 효능을 가지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고,

여기에 '향'이 들어가는 약제를 통해 기운을 소통시키고 막힌 것을 제거하는 작용을 합니다.

이러한 작용을 지니는 약물로서 가장 고가의 귀중한 것이 사향이었고,

만약 비용 등의 문제로 사향약을 사용하지 못한다면, 가장 효과가 좋은 약인 '목향'으로 대체된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목향공진단에는 사향이 들어가지 않는데도 그 외의 녹용이 들어가지 않는 보약들, 예를 들어서 경옥고에 비해 효능이 훨씬 더 좋답니다.

물론경옥고등학교의경우도좋은보약이지만오랫동안사용하셔야보약의효과를볼수있습니다.

공진단의 경우 기본적으로 녹용이 기운을 상승시키고 발전시키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단기복용으로도 충분히 효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비교보다 중요한 것은 최고의 약재를 엄선하여 전통적인 방식으로 제작하였는지의 여부입니다.

대부분의 공진단은 기계식으로 많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원장님이 직접 만드는 수제 공진단에 비해 전체적인 품질 차이가 나는 것은 당연합니다.

공진단은 10~20환과 같은 소량 단위로 조제가 어려워 최소 100환 정도의 단위로 조제를 실시하는데,

이런 점에서는, 끊임없이 공진단을 조제하여 처방하는 한의원이 유리한 부분이 있고, 조제과정이 어려워도 계속 복용하는 환자들을 위해, 한 톨 한 톨 원장님이 직접 조제해 주시는 수밖에 없습니다.

공진단은 약재 준비과정부터 사향이나 향을 막으면 사향, 그리고 사향에서 물을 마저 채워서 이물질이 남지 않을 때까지 뜯어내고 갈아내는 과정, 그리고 손으로 반죽을 한 알씩 무게해서 동그랗게 만드는 과정, 그리고 금박 입혀서 병에 하나씩 포장하는 과정이 아주 어렵지 않습니다.

그래서 많은 노력을 들이는 보약입니다."이러한 과정을 거치지 않고 다량으로 조제되거나, 기계를 많이 사용하거나, 열이 많이 가해지면 공진단의 효능이 감소합니다"

모든 과정에서 원장님이 직접 조제하는 것이 가장 효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 공진단과 목향공진단의 효능과 가격면에서 비교해 보았습니다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분당 서현동 인근 지역에서 공진단, 목향공진단 복용 고민하시는 분들은 언제든 문의해주세요!

항상 건강과 쾌유를 기원하며 주성의원장 드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중앙공원로31번길 42 서현파크플라자 2층 214-1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