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오래 걸린 2020 자이언트 콘텐드 AR 분해 세차기[다락실 정비소] 세차 시간보다 튜브리스 작업에 시간이 더 걸린다.

안녕하십니까? 자전거 수리 전문 옥상 정비소입니다.저도 잘하는 건 아니지만... 가끔 다른 분이 준비한 걸 처리할 때가 있어요.

문제는 그 정비가 잘못되어 많은 시간을 허비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번 정비 대상인

자이언트 콘텐드 AR(Giant Contend)

2020년식으로 제품을 구매한 후, 카본 튜브리스 휠 세트로 업그레이드 되었다고 합니다.

첫 구매 후 어떻게 정비를 할 것인지 상담을 위해 매장에 방문했는데요.

얼마 전 비오는 날에 라이딩을 하신 탓인지, 곳곳에 모래가 날리고 있었습니다.
프레임에도 모래가 많이 있는데, 구동계가 예쁠 리는 없지 않습니까?

기름과 모래가 섞여 때가 끼었어요.

분해 정비를 하려고 했지만, 신차를 구입한지 얼마 되지 않아 세차를 할 때 권장했습니다.그랬는데... 정비를 맡기려고 한 이유가 두 가지가 있었는데

첫 번째는 뒷 타이어의 공기가 계속 빠져 나간다는 것이었습니다.카본 튜브리스 휠 세트를 구입한 후 전후 모두 튜브리스 작업을 했지만 뒷타이어만 계속 공기가 빠져있는 것 같네요.
두 번째는 프런트 트랜스미션 작동 시 손에 힘이 많이 들어간다고 하네요.케이블을 봤더니 핸들 바 쪽의 바깥쪽 장력 조절기의 위치에서 케이블 끊김이 심해 보였습니다.

앞의 변속기가 장력 조절 기능이 있어 이 부분을 빼고 다시 설치하기로 했는데.

OMG... 필요한 게 없어요.

프런트변속기에 있어야 할 장력조절용 볼트가 없는 채로 자전거가 조립되어 있었습니다.공장 출고 때부터는 없었던 것일까요, 아니면 누군가가 작업 중에 잃어버린 것입니까?

한계 조절 나사로 확인했더니 다행히 나사산이 느슨해지지 않았고, 규격도 동일했습니다.

앞으로 무두볼트를 주문하기로 하고

모든 부품을 떼어냅니다.
프레임 상태를 보니까... 오오...;;
분리한 부품을 깨끗이 씻어 건조시킵니다.
그 사이 무두볼트가 도착했습니다다행히 맞는 규격의 볼트를 구입했네요.
뒤에 휠 세트, 튜브리스 작업 확인할 차례...인디타이어를 빼자, 내부에 실란트가 한 방울도 없는 게 보였어요.분명히 모든 작업을 진행하셨다고 하는데...
타이어를 빼니까 원인이 바로 보였어요.림 안쪽은 21mm였는데 튜브리스 테이프도 21mm를 사용해서 모든 부분을 막을 수가 없어서 공기가 새버렸거든요.

테이프가 막히지 않았던 곳을 테이프로 붙였는데 막힐 리가 있습니까?

어쩔 수 없이 기존 테이프를 제거한 뒤 23mm 튜브리스 테이프로 다시 작업을 하려고 했는데.

문제는 기존 튜브리스텝이 말끔히 벗겨지지 않더군요.이것을 떼지 않으면 작업을 한다고 해도 밀봉이 잘 되지 않을 수도 있지요.
어쩔 수 없이... 다 뜯어볼게요먼저 작업하고 있던 테이프가 어느 업체의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지금까지 오랜 시간 고생한 적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 한 3시간 반...;;;

튜브리스작업을완료한후

튜브리스 작업이 휠 세트 장착 후 행거 교정
이후 케이블을 교환합니다.

프런트변속기의 장력조절기를 제거하고 새로운 표선과 속선을 교환한 후

구동계를 셋팅하면
작업완료!!
깨끗해진 구동계와 프레임들을 보니 작업한 보람이 느껴지더군요.다행히 튜브리스 작업도 완벽해져, 공기가 빠진 것이 없다는 것을 확인 후에 출하했습니다.

...

이번 작업을 통해 저 또한 다른 분들에게도 폐를 끼치고 있는 것은 아닐까 생각했습니다.나부터 힘내자! 라는 생각을 가지고, 이것으로 자이언트 콘텐드 분해 세차 및 튜브리스 작업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서울특별시 강서구 방화대로6가길 5-16 단층 지붕정비소

전화:050713437440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다락정비소

▲ Kakao トーク Frino に 行く ▲
▲ 플친 QR 코드 ▲

옥상 정비소는 마곡역(공항동) 강서농수산물시장 근처 이지라이드 매장에 같이 있어요.

운영시간은 화요일부터 토요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8시까지입니다.

매장이라 기존과 달리 픽업 서비스가 가능한 시간이 한정되어 있지만 방문이 어려우면 일정 조정을 하고 있으니 참고하시어 잘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