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비전, 미션, 사법시험, 사훈) 기업가치체계. 사례

기업의가치체계에대해서사례를보면서이야기합니다.

가끔 마케팅 부서에서 기업 가치 체계를 세울 때가 있습니다. 물론 대부분은 경영 기획이나 기획 조정으로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때로는 마케팅 또는 브랜드 담당자가 BIS(Brand Identity System)를 수립하기 위해 기업의 가치체계를 분해해 볼 때도 있습니다. 어쨌든 비교적 간결하게 기업의 가치체계를 사례를 통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일단 아래 그림을 참조해 주세요. OO그룹의 가치 체계입니다.

기업 가치 체계는 알기 쉽게 말하면, 위 그림과 같이 가형의 형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각 기업의 사정이나 경영자의 사상에 따라 무엇을 중심으로 관리할지, 무엇에 중점을 두어 경영을 할지는 각각 다릅니다.

또, 상기의 가치 체계에 해당하는 미션, 비전, 추구가치, 사훈 등은 거의 장기의 경영 철학이나 가치 체계로서 사용되고, 거의 변화가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어떠한 이유로(예를 들어 다른 기업에 합병된다) 또는 기업운영의 철학이나 사상이 크게 바뀔 때 정도가 아니면 쉽게 손을 대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반면 경영방침은 필요에 따라 변화가 가능합니다. 경영방침이라는것은시장상황과기업환경에따라유연성을갖는것이더현실적이기때문입니다.

먼저 각 단어 용어의 의미에 대해 간단하게 해석해 주세요.

미션(Mission) 기업의 존재이유 또는 기업의 사명에 해당하는 용어입니다. 우리말로는 '사시'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사전적인 의미에서는 회사의 경영방침이나 주장으로서 설명되어 있습니다만, 사명이라는 말의 해석이 더 적합한 것 같습니다. 더 쉽게 말해서 기업의 존재이유 또는 궁극적인 지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존재이유에 해당하기 때문에 WHY의 의미가 있는지도 모릅니다.

 

비전(Vision) 기업 또는 조직의 바람직한(이상적인) 중장기 목표(Goal)에 해당하는 용어입니다. 주로기업조직원들이공통적으로지향하는중장기목표,또는To-beImage라고할수있습니다. 좀 더 쉽게 말해 기업이 꿈꾸는 미래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엇이 되고 싶은가. 라는 관점에서, WHAT의 의미일지도 모릅니다.

 

추구가치(Value) 추구가치는 기업의 경영활동 원칙(Principle)에 해당하는 용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 어떤 사업적 가치와 이념적 가치로 구분할 수도 있죠. 사업적 가치는 사업을 영위하는 원칙과 전략적 판단 기준으로 해석할 수 있고, 이념적 가치는 그 사업을 수행하는 조직원 또는 고객에 대한 사상적 원칙과 방식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사업을 어떻게 운영하고 추진할 것인가? 라는 관점에서 HOW의 의미일 수도 있습니다.

 

사훈(Biz Motto.) 사훈은, 주로 조직의 인적 멤버를 대상으로 한 행동 기준 또는 행동 원칙입니다. 장기간 변하지 않는다는 점에서는 상기 가치의 개념과 유사하나, 사업 개념 또는 조직운영의 강령이라는 면에서는 장기 인재경영 방침에 가까운 해석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사람을 어떻게 관리하고 육성할 것인가? 라는 관점에서 HOW의 의미일 수도 있습니다.

 

(앞서 서술한 경영방침을 포함) 그 외에도 기업 슬로건이나 경영철학, 인재상, 핵심전략 등을 구조화한 경우도 있습니다. 기업 가치체계에 정석이나 바이블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기업이나 조직의 사례를 참고하여 그 기업에 적합하고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주 정교하게 체계화된 (신성한) 가치체계보다는 한두 가지의 가장 강력한 사상과 가치를 표현한 내용을 중심으로 조직 구성원 전체가 잘 이해하고 실제로 사업 활동에 반영하는 구조를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업가치체계와 BIS의 연관성에 대해 그림으로 간략히 설명하겠습니다.